돌비 애트모스 개념과 가정에서 구현하기



돌비 애트모스 개념과 가정에서 구현하기

돌비 애트모스 개념과 가정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돌비 애트모스는 돌비 회사에서 개발한 음향 재생 기술입니다. 기존 스피커 중심 재생 방식이 아니라 소리를 듣는 사람 중심으로 소리를 재생하는 방식입니다. 서라운드 재생 음향보다 더 입체감 있고 생생한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구현하려면 앞 3개, 좌 1개, 우 1개, 뒤 2개, 위 4개, 우퍼 1개로 보통 구성됩니다.

돌비 애트모스 개념과 가정에서 구현하기


1. 기존 음향 재생의 한계

기존의 음향 재생은 스피커를 중심으로 재생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간다면 왼쪽 스피커에서 소리가 크게 나다가 점점 작아지고 오른쪽 스피커에서 점점 커지는 식입니다.

문제는 위에 떠 있는 물체의 소리 재생입니다. 보는 사람의 위에 떠 있는 소리는 기존의 음향 기술로는 구현하기 어려웠습니다.

 

2, 돌비 애트모스란?

돌비 애드모스는 기존 스피커 중심 재생의 한계를 넘어, 다채로운 음향 재생을 가능하게 합니다.

객체 중심 재생 방식이 그것입니다.

돌비 애트모스는 음향을 스피커 중심으로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듣는 사람 중심으로 재생합니다.

이것을 객체 중심 재생이라고 합니다.

듣는 사람을 축으로 해서 헬리콥터가 위에 떠 있는 장면이 있으면 헬리콥터 음향 정보를 듣는 사람 위에서 재생할 것이라고 정보를 주게 됩니다.

그러면 위에 있는 스피커에서 이 정보를 음향으로 재생하게 되는 식입니다.

 

3. 돌비 애트모스에 필요한 것

우선 돌비 애트모스로 녹음한 영상과 이것을 재생해 줄 수 있는 장치, 그리고 스피커 등이 필요합니다.

영상

돌비 애트모스로 녹음한 영상은 별도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넷플릭스에는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영상이 다수 올라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옥자, 오블리비언, 서부전선 이상없다 등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합니다.

리시버

애트모스를 재생해 줄 수 있즌 리시버가 필요합니다.

단독 리시버는 가격이 높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사운드바에는 애트모스를 재생해주는 리시버 기능이 있는 모델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삼성의 HW 990모델을 들 수 있겠습니다.

사운드바가 애트모스를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애트모스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피커

스피커는 보통 앞 3개, 좌우 각 1개, 뒤 2개, 위 4개, 우퍼 1개로 구성됩니다.

이것을 7.1.4ch로 부르기도 합니다.

삼성 HW 990모델은 11.1.4ch을 지원합니다.

보다 더 다채로운 음향 재생을 지원합니다.

돌비 애트모스 개념과 가정에서 구현하기
<입체음향을 재현하는 사운드바, 출처 : 삼성전자>



4. 숫자의 의미

돌비 애트모스 재생 정보를 찾다보면 채널 수가 나옵니다.

어떤 의미일까요?

7.1.4.ch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7은 듣는 이 주변 스피커 수를 말합니다. 센터 1개, 앞 부분 좌우 각 1개, 바로 옆 좌우 각 1개, 뒤 좌우 각 1개, 총 7개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1은 우퍼 스피커의 개수입니다. 보통 우퍼 스피커는 1개입니다. 우퍼 스피커는 저음을 재생해 주는 스피커입니다. 저음은 위치 파악이 잘 되지 않아 어디에도 두어도 됩니다. 보통 앞 부분에 놓습니다.

마지막 4는 천장에 설치하는 스피커 개수입니다. 천장 앞 좌우 각 1개, 뒤 좌우 각 1개, 총 4개를 설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스피커에서 음향이 재생되므로 입체감을 주는 것입니다.

 

5. 사운드바의 한계

사운드바는 좌우로 긴 형태입니다.

이 안에 이로 소리를 내주는 스피커와 좌우, 센터, 뒤로 소리를 내주는 스피커가 모두 들어있습니다.

문제는 이 하나의 사운드바로 모든 소리를 실제 재생해 주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반사 음향 이용

up-firing을 통해 천장으로 소리를 쏘면 천장에 반사된 소리가 마치 위에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들립니다.

마찬가지로 옆, 뒤 소리도 벽에 반사되어 들리는 소리를 통해 옆과 뒤에서 들리는 것처럼 구현합니다.

따라서, 실제 스피커를 옆, 위, 뒤에 설치해 놓고 재생하는 것과는 음향 재생의 질이 다릅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입체적인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실망할 수준은 아닙니다.

 

6. 가정에서 구현하기

리시버와 스피커 설치

가장 정통적인 방식입니다.

리시버를 구입하고 재생하고 싶은 스피커 개수만큼 구입을 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문제는 엄청난 비용이 든다는 것입니다.

거의 몇 백만 원은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실제 적용하기 어려운 방식일 수 있습니다.

 

사운드바에 스피커 연결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사운드바를 엽니다.

각 채널에 연결되는 부분에 스피커 선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전기, 전자 지식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사운드바의 모델에 따라 적용될 수 있는 스피커 스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방식으로 스피커를 연결시킬 수만 있다면 적은 비용으로 실감나는 애트모스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7. 돌비 애트모스 음향 만족도?

기술은 현장의 느낌을 재현하기 위해 발달해 왔습니다.

영상은 실제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 화소 수가 늘어났고, 색감 재생도 뛰어나게 발달했습니다.

음향 재생 또한 현장의 소리를 그대로 담아내기 위해 입체 음향 재생 기술로 발달했습니다.

이것의 최신판이 돌비 애트모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경험해 보면 아시겠지만 감탄을 자아냅니다.

전후좌우는 기본이며 위에서까지 들리는 소리는 그야말로 현장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콘서트 장면을 본다면 현장에서 듣고 있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아직까지 돌비 애트모스를 경험해 보지 못했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꼭 한번 경험해 보시길.

 

*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