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맥스(IMAX), 3D, 4D, 스크린X로 영화를 보면..

아이맥스(IMAX), 3D, 4D, 스크린X로 영화를 보면..

영화의 탄생은 논쟁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말이 달릴 때, 다리가 모두 뜨는지 안 뜨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1초에 연속으로 24장이 촬영될 수 있는 사진기를 설치해 놓고 말이 달리는 모습을 촬영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시초가 되어 오늘날 화려한 영화의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영화를 진정으로 감상하려면 영화관에 가야 합니다. 거대한 화면의 크기와 입체적이면서도 웅장한 소리를 가정에서 구현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영화관에서 감상할 수 있는 영화관 유형도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IMAX, 3D, 4D, 스크린 X 등이 있다고 합니다.


1. IMAX

아이맥스는 캐나다 회사라고 합니다.

일반 영화보다 더 크고 선명한 화질과 웅장한 소리를 낼 수 있는 극장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화면은 일반 영화관보다 두 배 더 큽니다. 크기로 보면 압도적입니다.

영상의 비율도 영화관 화면 비율에 꽉 차게 나옵니다. 여백이 없죠.

음향은 6 채널로 실감 나는 소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IMAX 영화관은 일반 영화관보다 가격이 비쌉니다. 그렇지만 압도적인 화면과 웅장한 사운드를 느끼고 싶다면 과감하게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2. 3D

영화의 영상은 평면으로 상영됩니다. 그래서 입체감이 덜합니다.

3D 카메라로 영상을 촬영한 것을 3D 안경으로 보게 되면 평면 영상이 입체감을 띤 것처럼 착시 효과를 줍니다.

그래서 3D 영화관에 들어가면 3D 안경도 함께 제공되고, 이것을 쓰게 되면 화면에서 상영되는 영상이 입체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입체감 있는 영상이니 몰입도가 높습니다.

다만 착시 효과를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보는 이에 따라 현기증이나 기타 두통 등의 증세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3. 4D

영상를 3D로 보면서, 화면에 따라 의자까지 움직입니다.

게다가 상영 내용이 바람이 분다거나 물이 튀는 것이면 간단하게 바람이나 물이 사람에게 나와 실제 화면에 있는 것 같은 체험을 하게 하는 영화관 시스템입니다.

영상에 따라 보는 사람마저 이리저리 역동적으로 움직이니 영화를 볼 맛이 납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간단하게 현실 재현을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보다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의자의 움직임이나 향기, 물 튀김 같은 것이 더 정교해진다면 영화에 대한 몰입감이 더해질 것입니다.

 

4. 스크린 X

스크린 양 옆에 벽 형식의 화면을 배치한 것입니다.

영화를 보는 사람은 ㄷ자 형태의 상영관 가운데에 위치해 영상 속으로 빠져들어온 착각을 일으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는 공연 실황 등의 장면을 스크린 X로 본다면 실제 공연장에 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킬 것만 같습니다.

실제감 때문에 흥분되어 가슴 떨리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만 같기도 하네요.

이렇게 보면 영화관 상영의 유형도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보다 현실감 있게 영화 속으로 빠져들어가도록 오늘도 기술의 발달은 낮밤 없이 진행되고 있을 것입니다.

조만간 현실과 다르지 않은 영화 체험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