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각종 안전 장치들



자동차 각종 안전 장치들

자동차 각종 안전 장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자동차에는 첨단 장비를 적용해 운전자의 사고를 예방해 줍니다. 이를 ADAS라고 하며, 전방충동방지, 차선이탈 방지, 사각 지대 감지 장치 등 다양한 장치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각종 안전 장치들


1.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약자입니다.

진보된 운전자 보조 장치입니다. 차선 유지 장치, 전방 추돌 방지, 사각 지대 감지 장치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어댑티드 크루즈 콘트롤

자율 주행의 기본 단계로 보면 되겠습니다. 차량이 앞 차와의 거리를 계산해 거리를 유지해 주면서 속도를 내거나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현재는 아직 운전자가 비상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운전대를 놓으면 안 됩니다.

긴급 상황 발생 시 운전자가 즉시 운전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 기능을 믿고, 주행을 하다가 앞차와 추돌하는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차선 이탈 방지 장치

차선 양쪽을 계산해 차량이 차선 가운데로 유지해 가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방지하기 때문에 차선 변동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장치

차량의 속도와 앞 부분 장애물과의 거리를 계산합니다.

거리가 과도하게 가까울 때,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스스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이로 인해 충돌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인명 사고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후측방 경고

차선을 바꿀 대, 바로 옆에 오는 차량을 못 보고 사고가 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후진을 할 때도, 뒤의 장애물을 보지 못하고 사고가 나기도 합니다.

후측방 경고 장치는 이런 사고를 예방해 주는 장치입니다.


2. 서라운드 뷰

과거 블랙박스는 2채널이 전부였습니다. 전방과 후방을 감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서라운드 뷰는 차량의 주변 360도 전부를 살펴볼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로 인해 차량의 사각 지대까지 모두 감시하고 살펴볼 수 있습니다.

3. 안전 하차 경고

차량에서 내리기 위해 문을 열 때, 후방에서 차량이 오거나 사람이 다가오면 문을 열지 말라고 경고를 해주는 장치입니다.

불필요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예방해 주는 장치입니다.

4. 무릎 에어백

기존의 에어백은 상반신을 보호해 주는 장치입니다.

하반신은 사고에 노출이 됩니다.

이를 방지해 주는 장치가 무릎 에어백입니다.

하반식 쪽으로도 에어백이 전개돼 하반신을 보호해 줍니다.

자동차 각종 안전 장치들

5. ABS

안티 브레이크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초기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가 작동되면 뗄 때까지 브레이크 패드가 잡힙니다.

이렇게 작동되면, 핸들이 작동하지 않는 단점이 있게 됩니다.

브레이크가 작동되지만 관성으로 차량이 쭉 밀리면서 핸들이 작동하지 않으니 어쩔 수 없어 물체에 부딪히는 상황이 종종 발생했습니다.

ABS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가 짧은 시간에 수십 번 잡히다 안 잡히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핸들도 작동이 되면서, 브레이크가 적용되다 안 되다 하니 제동 거리도 짧아지게 됩니다.

6. TCS

Traction Control System의 약자입니다.

빗길이나 눈길에서는 차량이 미끌어지게 됩니다. 이 원인은 어느 쪽의 타이어가 공회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TCS는 이런 공회전을 예방해 주는 장치입니다.

원리는 4바퀴의 타이어 회전 수를 계산해서 어느 쪽이 과도하게 빠르게 돌 때, 다른 바퀴의 수와 같게 조절해 줍니다.

7. 전자식 브레이크

기존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유압식입니다.

유압의 원리를 통해 브레이크 패드가 작동되게 합니다.

문제는 시동이 꺼졌을 때입니다. 시동이 꺼졌을 때, 유압 장치가 작동되지 않아 브레이크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전자식 브레이크는 유압 장치를 없애고 전기 제어 방식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합니다.

그러니 시동이 꺼져도 브레이크가 작동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렇게 몇 가지 자동차의 안전 장치를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의 첨단 안전 장치가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챙겨주는 시대입니다.

*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