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소비 트랜드 요노(YONO) 개념 특징
목차
MZ세대 소비 트랜드 요노(YONO) 개념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노는 필요한 것 하나에 집중하는 새로운 소비 방식을 말합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삶의 질을 강조하는 MZ 세대들이 지속가능하고 가성비, 가심비 있는 소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의 내용도 경험과 자기계발 쪽으로 이루어집니다.
요노(YONO)란?
‘요노(YONO)’는 ‘You Only Need One’의 약자입니다.
‘인생은 단 하나, 필요한 것 하나에 집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요노와 욜로(YOLO)와의 차이
요노는 과거 유행했던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와는 상반된 개념입니다.
욜로는 현재의 행복을 위해 모든 것을 소비하는 방향입니다.
반면 요노는 필요한 것 하나에 집중하여 만족감을 얻는 소비 방식을 의미합니다.
요노가 주목받는 이유?
- 최근 몇 년간 고물가, 고금리 현상이 지속되면서 MZ세대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과도한 경쟁 사회 속에서 번아웃을 경험하며 진정한 행복과 가치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 이러한 배경 속에서 ‘요노’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자신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 하나에 집중함으로써 만족감을 높이는 소비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요노 소비의 특징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추구
‘요노’는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찾는 것이 아니라,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은 물론, 자신의 취향과 가치관에 맞는 제품(가심비)을 선택합니다.
소유보다 경험
요노는 물건을 소유하는 것보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행, 문화생활, 자기개발 등 자신의 성장과 행복에 도움이 되는 경험에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지속가능한 소비
요노는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따라서 친환경 제품, 윤리적 소비 등 지속가능한 소비를 추구합니다.
요노 소비의 예시
- 대용량 제품 대신 1인 가구 맞춤형 제품 구매: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소용량 제품,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 명품 대신 디자이너 브랜드: 고가의 명품 대신 개성 있고 감각적인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을 선호합니다.
- 해외 여행 대신 국내 여행: 해외여행 대신 국내의 숨겨진 명소를 찾아 여행을 즐깁니다.
- 취미 활동: 운동, 독서, 음악 감상 등 자신만의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요노 실천하는 방법
- 자신의 소비 습관 파악: 먼저 자신의 소비 습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불필요한 소비를 줄입니다.
- 가치 있는 소비 기준 마련: 자신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 가치를 두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소비의 기준을 세웁니다. 리스트를 만들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정보 탐색: 다양한 정보를 통해 가성비 좋은 제품, 자신에게 맞는 경험을 찾아봅니다.
이상으로 MZ 세대에서 지향하고 있는 요노의 개념과 특징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의미있고 지속가능한 소비 생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